꿈꾸는참치

기본적인 주식 매수방법과 매도방법 3가지 본문

카테고리 없음

기본적인 주식 매수방법과 매도방법 3가지

꿈꾸는참치 꿈꾸는참치 2021. 7. 17. 21:20
반응형

기본적인 주식 매수방법과 매도방법 3가지

주식투자를 하는 분들마다 다양하고 독창적인 스타일의 매매방법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식시장을 최소 3년정도 경험해보게 되면, 여러가지 이론들을 취합하여 자신만의 매수 및 매도 기법을 창시하게 되는데, 개개인의 매매방법을 디테일하게 나열해보면 수도없는 기법들이 쏟아져 나오게 됩니다.

 

하나하나 디테일 하게 뜯어보면 매수타이밍과 매도타이밍 또한 수없이 많은 기준들이 존재하는데, 대략 천명정도의 투자자가 있다고 하면 각각 다름 타이밍의 매수방법 및 매도방법을 5~600가지는 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런 매수방법들과 매도방법들의 모태가 되는 기본기를 3가지정도 포스팅 할까 합니다.

 

디테일하게 들어가지 않고 아래 3가지 기본방법들만 조합해봐도 꽤나 다양한 매매기법을 활용할 수 있게 되며, 거기에 자신의 경험이나 생각을 첨가하면 좀더 독창적이고 스타일리쉬한 매매기법을 창조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예시들은 모두 '추세추종'에 근본을 두고 있기 때문에 승률이 낮은 방법이니, 자금관리 룰도 없이 무턱대고 몰빵하는일은 없었으면 합니다.. 사실 어떤 투자를 하던 몰빵을 안됩니다.

 

1. 이평선 돌파

전문적인 트레이들이 기본적으로 활용하는 돌파매매중에 이동평균선을 활용하는 매매방법 입니다.

 

위 예시이미지는 20선(노랑)을 상향돌파할때 매수, 20선을 하향돌파할때 매도를 기준으로 두고 매매에 성공했을 경우의 차트입니다.

 

이동평균선돌파를 주식 매수방법을 활용하는 투자자는 꽤 있지만, 이를 매도방법으로 활용하는 투자자는 많지 않은데, 그 이유로 위 차트에서 5월 중순쯤을 보시면 봉 두개가 20선에 걸쳐서 형성되어 계속 상향돌파 하향돌파를 반복하는 경우가 꽤나 많기 때문입니다.

 

그런 구간에 접어들어 원칙을 고수하게 되면 엄청나게 잦은 매매를 해야 하기 때문에 매도방법으로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보는것이 좋은데,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24일선 혹은 27일선등 애매한 숫자들을 활용하는 경우도 있긴 합니다.

 

2. 전고점, 전저점 돌파

모든 돌파매매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전고점 돌파매매입니다..

 

주로 단기가 아닌 중장기추세추종을 생각하고 진입할때 활용되는데, 저 역시 대부분의 종목을 전고점 돌파를 베이스로 세부적인 타이밍을 보고 매매를 진행합니다.

 

주가가 전고점을 돌파했다는 의미는, '주가가 앞으로도 꾸준히 전고점을 돌파할' 확률이 높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주식투자자들이 매수신호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동평균선 기준과는 다르게, 기준이 명확하고 단발성이기 때문에 매도방법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다음 주식 매수방법 역시 이 전고점 돌파매수를 근본에 두고 있지만, 많은분들이 많이 접해본 명칭으로 소개해보겠습니다.

 

3.눌림목

주식투자를 오래 하지 않은 분들 역시 '눌림목'이 중요한 구간인것은 알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눌림목을 보통 '상승 후 하락했다가 다시 상승을 시작하려는 구간' 정도로 알고 있는데, 더 정확히 이야기해보자면 '주가가 전고점을 돌파한 후 전저점을 깨지 않고 잠시 하락했다가 다시 전고점 돌파를 시도하는 구간' 입니다.

 

주가의 돌파가 일어남을 확인한 후 매수 및 매도가 이루어지는 돌파매매와는 다르게, 눌림목매수는 전고점을 대차 돌파해줄것을 기대하고 더 싼 가격에서 주식을 매수하는것으로, 알고보면 이 역시 돌파매매에서 파생된 주식 매수방법에 불과한 것입니다.

 

매수타이밍으로 활용은 매우 추천하지만, 고점에는 전저점 하향돌파가 그대로 폭락이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매도방법으로는 잘 활용되는 타이밍은 아닙니다.

 

 

매매타이밍이나 매도타이밍이 각자마다 다 다른이유는, 사람마다 활용하기 편한 보조지표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 포스팅에 나와있는 기본기준 이평선매매만 하더라도 '30일선 상향돌파시 매수 / 15일선 하향돌파시 매도'등으로 쉽게 기준을 만들수도 있으며, '눌림목 매수 / 20선 하향돌파시 매도'처럼 혼합하는것도 가능합니다.

 

쪼금만 더 디테일하게 만든다면 '눌림목조정중 주가가 20선에 근접하면 매수 / 전저점 하향돌파시 매도' 등등 세부기준을 만들어 추가하고 적절하게 믹스하는 것만으로도 꽤 활용할만한 전략이 수십가지는 만들어 질 수 있습니다.

반응형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