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참치

주식 물타기 및 적립식투자로 존버할만한 종목? 본문

경제적자립을 꿈꾸며/주식공부

주식 물타기 및 적립식투자로 존버할만한 종목?

꿈꾸는참치 꿈꾸는참치 2021. 6. 16. 22:09
반응형

일반적으로 주식을 매수한 후 주가가 예상과 다르게 하락하면 그것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두가지정도가 존재합니다.

 

그 첫번째는 단기수익을 노리는 분들이 주로 활용하는 손절이며, 두번째는 보유중인 종목의 평균단가를 떨어뜨리기 위해 추가로 주식을 매수하는 물타기가 그것입니다.

 

물론 단기수익을 노리는 분들 또한 종종 물타기를 활용하기도 하는데, 십중팔구는 주가가 평단가만큼 재차 상승하면 빠르게 탈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행하는것이 보통입니다.

 

평균가격을 낮추어 먼 미래에 커다란 수익을 기대하는 가치투자자들과는 다른 마인드로 물타기를 하는 것이죠.

 

제가 가장 우려하는 사람들은 단기수익을 목적으로 주식을 매수했지만, 예상과 다르게 주가가 하락해 별수없이 물타기를 했다가, 주가가 재차 하락하면 돌연 가치투자자 행세를 하기 시작하는 사람들입니다.

 

하락추세를 만들기 시작한 종목의 주가는 생각보다 꽤나 오랜기간 추세전환이 발생하지 않는 경우도 많고, 그러다 별안간 크게 폭락하게 될 경우 쉽게 겁을 먹거나 멘탈이 깨져 물타기했던 모든 물량들을 큰 손실을 떠안으며 청산하게 되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위 상황은 이미 단기매매자에서 돌연 가치투자자로 포지션변경이 이루어졌다는것 부터 자신의 투자철학이 없거나, 자신이 구사했던 매매기법을 믿지 못한다는말이 되는데, 이는 앞으로도 계속 생각이 바뀌고.. 흔들리고.. 그러다 결국 좋지 못한위치에서 손실을 크게 보며 매도하게 될 확률이 높다는 말과 같습니다.

 

일단 가치투자나 장기투자를 통해 수십 ~ 수백%까지의 수익률을 기대한다면 몰빵매매는 절대 금지하는것이 안전합니다.

 

그냥 냅두면 언젠간 오르니까 몰빵해놓고 기다린다구요? 당장 5~10만원어치의 주식만 들고 있어서 매일 들어가서 상황이 어떤가 들여다보게 되는게 사람인데... 투자금을 몰빵해놓고 과연 그게 가능할까 싶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식 물타기까지 염두에 두고 있다면 몰빵은 절대 금지가 되며, 투자금을 5~10분할하여 현금을 들고 있다가 주식이 가격이 10%씩 떨어질때마다 추매하겠다와 같은 계획이 필요함은 물론, 종목을 적절하게 고르는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그게 불가능할것 같다면, 차라리 적금드는 느낌으로 적립투자를 하는것이 훨씬 더 안전합니다.

 

주식 물타기나 적립투자는 적자투성이의 망할것 같은 회사가 아니라면 승률이 100%라 해도 문제가 안되는 필승 투자법입니다.

 

상장된지 꽤 오래 된 종목을 하나 켜서 적당한 지점(고점대비 많이 하락했다 싶은 지점)부터 매달 적립투자를 진행했다면, 일반적으로 2~10년 안에는 기간대비 꽤나 만족할만한 수익을 주는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하루가 1년같이 느껴지는 주식투자자들이 힘들어서 중도에 포기하는 경우가 많을 뿐이지요.

 

 

그래서 만약 물타기를 생각하고 종목을 고르겠다면, 저는 먼저 투자금을 10분할 한 이후, 적당한 배당주를 골라서 진행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이는 포털에서 배당주라고 검색하시면 바로 리스트를 확인 할 수 있는데요.

 

이중에서 지난 3년동안 배당금액이 꾸준히 늘었는지를 먼저 체크한 이후, 해당종목의 재무재표를 확인해 영업이익이나 당기순이익이 함께 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에 띄는 종목으로는 한국의 담배회사인 KT&G가 있는데요.

 

이 종목은 오래전부터 주식을 해왔던 사람들이라면 모두가 강력추천하는 배당주에 속하는 종목입니다.

 

배당은 2년전엔 4,000원 1년전엔 4,400원이었으며, 올해는 4,800원의 배당이 결정되었죠.

 

거기다 재무제표를 살펴보면 매년 매출액과 당기순이익도 따라서 올라가고 있는 추세기 때문에 배당금을 줄일만한 이유를 딱히 찾아보기 힘들기도 하며, 합법적인 마약이니 만큼 법으로 규제해 국민들이 담배를 필 수 없는 상황이 만들어지지 않는다면 망할수도 없는 회사입니다.

 

현재주가 매수를 할경우 매년 약 5%정도의 배당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데, 요즘 금리를 생각해보면 꾸준히 적립해나가며 큰 상승추세를 타기 전까지 충분히 기다려 줄 수 있는 수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판단에 있습니다.

반응형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