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어나니머스는 일반적인 사람들이 알기에는 인터넷 해커집단이라고 알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들은 집단이라기 보다는 개개인이 사상으로 뭉쳐 활동하는.. 쉽게 말하면 점조직에 가까우며, 해킹기술이 있다면 누구라도 어나니머스가 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들은 컴퓨터 해킹을 투쟁수단으로 사용하는 행동주의자들로써, 자신들의 의사에 반하는 사회나 국가 및 특정 대상에 대해 공격을 하는것이 일반적인데, 사리사욕을 채우기 위한 블랙해커와 달리 표현의 자유, 사회 정의를 추구하며 부패와 폭력에 저항하는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Anonymous는 2000년 초반 미국의 4chan이라는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시작되었는데, 이들이 세계적으로 알려지게 된 것은 2010년 미국정부의 외교적 기밀문서를 폭로했던 위키리크스(위키백과)를 지지하겠다고 선언하면서 부터라고 하며, 이에 위키백과에 대한 기부금결제를 못하도록 정책을 변경한 마스터카드, 비자카드, 페이팔 사이트에 디도스공격을 통해 사이트를 마비시키면서 유명해졌습니다.

 

그 후로도, 이란에서 이루어지던 지독한 국민정보검열에 분개하여 이란 정부사이트에 대해 디도스 공격을 시도하고, 아랍 민주화 운동이 일어나자 반대세력인 튀니지나 이집트등 독재국가의 정부 사이트를 공격해 마비시키기도 하였으며, 미국 타임즈는 그해 어나니머스를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100인'중 하나로 선정했다고 합니다.

 

 

수많은 사칭자

 

어나니머스는 가입을 하는 방식이 아닌라 '어나미너스의 사상을 표방한다면 모두 어나니머스'라는 계념을 따른다고 합니다.

 

그저 개인으로 활동하는경우도, 사람들끼리 모여 소규모로 활동하거나 대규모팀으로 활동하기도 하기 때문에, 사실상 어떤 공식적인 집단도 아니며 지도자 또한 없습니다.

 

이들은 지도자가 없기 때문에 꽤나 자유분방하게 움직이는데 특히나 자신들의 사상에 반하거나 사회적으로 악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는, 즉 '까야 제맛이다' 싶은 단체를 타겟으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치추종자들이나 극우주의자를 털거나, 딥웹의 아동 포르노 사이트를 40여군데를 털고 그 사이트를 이용한 1,500명의 신상을 모두 공개한뒤 FBI등에게 뒤를 맡기는등, 자신들의 믿는 '정의로운' 사상과 반대쪽에 서있는 단체들이 타겟이 됩니다.

 

가입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많은 사칭자들이 나오게 되는데, 한국에선 2014년에 자신이 어나니머스라며 한국정보를 공격하겠다고 선포했던 사람이 있습니다.

 

이후 수사를 통해 범인을 잡았는데, 그는 해킹을 할 수 있는 능력 자체도 없었던 중학생에 불과했지만, 일부기자들이 어나니머스의 정체는 한국 중학생이었다는 식으로 후속보도를 내면서 큰 오해를 낳기도 했습니다.

 

 

성향 및 사상(위키)

 

1. 어나니머스는 공식적인 팀이 없음으로, 스스로가 해킹능력이 있고, 사상을 함께 한다면 당신은 어나니머스다.

 

2. 자신을 Anonymous로 규정하겠다면, 사상과 성향 그리고 룰을 지켜야 한다.

 

3. 관리자나 리더는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나 팀 단위로 움직인다면 누구든 그 팀의 지도자가 될 수 있다.

 

4. 정의와 평화, 자유를 지향하는 어나니머스는 인터넷 자경단을 자칭하며, 인류애를 바탕으로 활동한다.

 

5. 무정부주의에 가까운 사상을 표방하기 때문에, 국가나 특정 집단의 이해관계에 따라 움직이지 않는다.

 

6. 어나니머스는 세계적인 관점에서 바라보고 움직여야 한다. 무정부주의기 때문에 특정 국가의 관점에 편향되어서는 안된다. 그게 설명 모국이라 할지라도.

 

7. 자신이 어나니머스라는것을 자랑하고 다니는것은 옳지 않다.

 

8. 어떠한 정보든 바로 맹신하지 말고, 사실을 검증하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9. 타겟의 기준이 충족하기만 한다면 마음대로 공격할 수 있다.

 

10. 선량한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는경우가 아니라면 해킹으로 돈을 벌어도 상관없다. 도박과도 같은 불법사이트를 턴 뒤 그 운영자들을 협박해 돈을 요구해도 된다. 그러나, 그 대상은 명백한 범죄자일 경우에만 한정한다.

 

11. 법률적인 위반에 대한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다.

 

12. 주요타겟으로는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키고 있는 범죄, 인종차별이나 성차별과 같은 혐오사상을 일으키는 자, 세계평화와 인류애에 반하는 위협단체, 정보의 자유를 억압하고 침해하는이들, 알려지지 않거나 고발되지 않은 범죄자 등 기준에만 들어온다면 그 단체가 개인이던 한 국가이던 전혀 개의치 않는다.

 

13. 어나니머스는 범죄자를 제외하고는 어떠한 차별과 혐오를 인정하지 않는다.

 

14.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키는 사이비종교가 아니라면 모든 종교를 포용한다. 그러나, 그 종교적인 이유로는 움직일 수 없으며 반드시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검증이 필요하다.

 

15. 공격의 타겟은 누가 보더라도 악이라고 볼 수 있는 경우에만 한정한다.

 

16. 일반화의 오류로 대상 전체를 혐오해서는 안된다.

 

 

트레이드 마크

 

어나니머스의 가이 포크스 가면을 트레이드 마크로 사용하고 있는데, 이 가면이 트레이드 마크가 된것은 프로젝트 채놀로지를 진행하면서 부터라고 합니다.

 

이 사건은 2008년 사이언톨로지가 톰 크루즈와의 인터뷰 영상이 유튜브에 올라온 것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사이언톨로지는 이 영상을 초상권 침해를 이유로 삭제하기를 요구했으며, 이에 4chan 유저들이 검열이라고 규정하여 사이언톨로지홈페이지에 디도스공격은 물론 장난전화 등으로 시작하다가 종국에는 한 네티즌이 사이언톨로지에 대해 선전포고를 한 이후로 사회운동화가 되기 시작했습니다.

 

이에 4chan 운영자는 해당건에 대해서는 글을 게시하는것을 금지했으며, 그로인해 새로운 본거지를 마련하게 되는데 그 본거지가 바로 어나니머스가 되었습니다.

 

그 이후 점차 오프라인 시위로 번져나가게 되었는데, 전세계에서 약 8000여명이 집단시위를 벌이면서 착용한 가이 포크스가면이 이들의 트레이드마크가 되었습니다.

 

 

어나니머스의 대표적인 활동

 

위키리크스는 외교기밀문서를 공개한 이후, 기부금 결제를 막은 카드사들의 사이트에 디도스공격을 하며 Anonymous를 전세계에 알림.

 

플스3 구동프로그램을 공개했던 사람을 소니(sony)가 고발하고, 덤으로 프로그램을 사용하던 이용자들이 게임을 못하게 막자, 정보공유의 자유가 침해됬다며 한달동안 디도스공격을 감행함

 

이집트 전 대통령의 국민탄압 사건을 널리 알리고, 이집트 정부 사이트를 디도스공격으로 마비시킴.

 

멕시코 최대 갱조직에 납치된 사람들 중, 어나니머스 회원이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유튜브를 통해 자신들의 회원을 풀어주지 않을경우 조직원과 결탁하고 있는 공무원들의 모든 정보를 공개하겠다고 선전포고하였으나, 갱조직 보스는 이를 무시함.

그러나 어나니머스는 팩스를 통해 갱조직보스에게 공장과 밀수루트, 집회장소 및 후원자들의 정보를 보냈고, 그 후로 납치되었던 회원은 상처하나 없이 풀려남.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