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네이버에서 티스토리로 넘어와 포스팅을 하다보니 개인적으로 상당히 거슬리는 부분이 있었는데, 그건 바로 글을 써내려가다가 엔터를 칠 경우 줄 간격이 확 벌어지는 것이었습니다.

 

포스팅을 할때는 보편적으로 가독성을 위해 문단을 나눠주기 마련인데, 보통은 엔터를 두번씩 치면서 작성을 하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티스토리는 엔터를 한번 치더라도 두번친것과 비슷한 넓이로 벌어져버려서, 눈으로 보면서 포스팅 한화면과 포스팅 완성 후 작성된 포스팅을 비교해보면, 완성된 포스팅은 줄간격 때문에 도무지 글을 읽기가 힘들었습니다.

 

그렇다고 포스팅중에 엔터를 두번눌러 발생하는 큰 공백을 무시하고 글을 쓰자니.. 스크롤이 너무 휙휙 넘어가버리고, 그 때문에 종종 글을 써내려가던중 위에서 어떤내용을 썻고 오타는 없는지등을 검수하려 할때나 이미지를 다시 첨부하기 위해 교체되야 할 이미지를 찾거나.. 할때 여간 불편한게 아니었습니다.

영 보기 불편한 간격...

 

그래서 이 문제데 대한 해결방법을 찾고 있었는데, 두가지 방법을 알아내게 되었습니다.

 

1. Shift + Enter

쉬프트 엔터는 MS워드나 워드패드에서 지원하는 기능으로, 단락이 아닌 문장을 정리할때 사용하는 단축키 입니다.

 

포스팅중에 쉬프트 엔터를 사용하면 일반적으로 보는 포스팅처럼 문제없이 글을 작성해 나갈 수 있습니다만.. 엔터를 칠때마다 매번 쉬프트를 눌러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지금 이 글도 쉬프트 엔터를 쳐가며 작성하고 있네요... 방법을 좀더 빨리 찾아볼걸 싶었습니다.

 

뭐 익숙해지면 문제가 될 정도는 아니겠지만.... 단축키라는게 종종 미스가 날때도 있고 손을 한번 더 움직여야 하는데 이게 영 거술리고 불편하더군요.

 

2. 티스토리 줄간격 설정

티스토리내에서 설정을 통해 줄간격을 원래대로(?) 되돌리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매번 쉬프트를 누르는것보다는 한번 설정만 해주면 내가 원하는 환경에서 글을 작성할 수 있으니, 당연히 이걸 택해야 했지요.

 

먼저, 티스토리 설정메인화면에서 콘텐츠 -> 설정을 클릭해 아래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그럼 위와같이 단락 앞뒤에 공백을 사용합니다라고 기본적으로 설정되어있는데, 사용합니다라고 적혀있는 선택바를 클릭하시면 사용하지 않습니다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이용자들이 불편해 할텐데, 왜 공백을 사용하는걸 기본설정으로 두었는지는 모르겠네요.. 누군가 찾아서 본다 하더라도 '단락 앞뒤'라는 미묘한 단어 때문에 무슨 설정을 해주는것인지 잘 모르는 경우도 많을것 같은데 말이죠.

 

 

 그 후 변경사항 저장을 클릭하시면, 포스팅할때 좀더 익숙한 느낌으로 작성이 가능해집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